브로셔 제작, 디자인 작업에 고려할 4가지 항목
브로셔/카다로그
브로셔 제작, 디자인 작업에 고려할 4가지 항목
Size:190X260 Designer. 주희 Director. 우승 Editor. 진윤
브로셔 제작 목적
브로셔는 공공기관이나 기업, 학교 등에서 가장 선호하는 홍보물 중에 하나입니다.
다양한 정보를 상세하고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브로셔 제작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성과를 담아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목적”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하면 이러한 제작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브로셔 제작 과정에서 디자인 작업을 할 때 고려해야 할 4가지 항목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❶ 형태
❷ 컨셉
❸ 컬러
❹ 후가공
브로셔 제작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4가지 항목
❶ 형태
브로셔는 다양한 형태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만약 브로셔 제작 목적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라면 인덱스를 적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먼저 정보를 세분화합니다. 그리고 카테고리에 따라 색인을 만들어 준다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목차를 노출시킨 형태는 한눈에 구성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특별한 느낌으로 완성될 수 있습니다.
❷ 컨셉
브로셔 디자인 전에 먼저 컨셉을 정해야 합니다. 이때, 주제를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상징적인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컨셉을 통해 브로셔의 전체적인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보통 표지를 통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낼 수 있으며 타이틀이나 로고 등을 부각하여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❸ 컬러
브로셔 디자인에서 컬러는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목적이나 성격에 따라서 사용하는 컬러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방대한 분량의 내용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싶다면 다양한 컬러를 적용해 보세요. 카테고리마다 구분된 컬러를 활용하여 브로셔를 제작한다면 내용을 더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여러 가지 컬러를 사용할 때는 특정한 카테고리가 부각되지 않도록 비슷한 톤으로 적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❹ 후가공
브로셔 제작 과정에서 후가공을 사용하는 목적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내구성을 위해서입니다. 표지 코팅은 내구성을 높여줄 수 있지만 만약 종이 질감을 그대로 느끼고 싶다면 코팅을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표지 디자인을 돋보이게 하는 후가공이 있습니다. 에폭시, 금박, 형압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표지 디자인에 따라서 어울리는 후가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디자인을 돋보이게 하는 후가공을 사용할 경우에는 디자인 과정에서 미리 계획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
상세한 내용을 담고 싶어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싶어요
목적에 맞는 형태로 만들고 싶어요
다양한 컨셉이 가능한 디자인 업체를 원해요
브로셔 제작 전에
원고는 한글, 워드 등 순서대로 정리된 원고를 준비해주세요
원하는 디자인컨셉이 있다면 꼭 레퍼런스를 준비해주세요
사진자료가 있을 경우 고해상도의 이미지로 준비해주세요
원하시는 제작일정이 있다면 사전에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