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보고서 제작,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그 과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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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차보고서 제작,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그 과정은?

Size: 205 X 290
Designer. 서영
Director. 서영
Editor.  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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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차보고서와 같은 품목은 한 해 동안 다양한 자료들이

담기는 책자다 보니, 전반적인 기획이 중요합니다.

페이지 레이아웃도 여기에 포함이 되고요~

그래야 각 항목의 데이터들이 눈에 쉽게 들어오기도 하고,

이해도 더 잘 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보고서 제작 스토리를 말씀드리면서 어떤 과정을 거쳐

기획되고 편집, 완성되는지를 말씀드려보도록 할게요.

 

그럼 바로 보러 가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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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이번 연차보고서 디자인 품목은 어느 대학교의

인재 양성 사업을 알리고자 하는 목적으로 제작되었어요.

기본적인 사업 소개와 함께 해당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의 데이터,

현황 등의 내용이 자세히 담겨 있는데요.

 

그래서 원고에 기반을 두고 자료는 인포그래픽으로,

텍스트는 가독성 중점 페이지 구성의 보고서 디자인을

이번 과정에서 키비주얼로 삼았습니다.

특히나 기획부터 디자인, 인쇄까지 모든 과정을 담당하였기 때문에

더욱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작업하게 되었는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어떤 의도로 어떻게 만들었는지 과정과 함께 풀어보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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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차보고서 제작 –

1. 원고 분석

해당 책자를 제작하기 전에 가장 먼저 진행되는 것은 처음 전달받은 원고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어떤 내용이 주로 담겨 있는지 알아야 어떻게 표현해야 될지에 대한 대략적인 구상을 할 수 있거든요~

 

2. 사양 설정

원고 분석이 끝나면 대략적인 사양 설정도 정해지게 되는데요.

특별한 이슈가 생기지 않는 이상 이 단계에서 지정한 사양 그대로 인쇄까지 마무리됩니다.

 

그래서 이번 보고서 제작 사양은 205*290mm 판형으로 만들어졌어요.

그리고 분량은 표지 제외하고 46p로 설정되었는데요.

원고의 양과 페이지 수에 비례하여 4의 배수로 지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그러니까 4, 8, 12, 16 이런 식으로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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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부 목차

이렇게 대략적인 구성과 판형, 분량 설정 등 보고서 만들기의 큰 그림을 그렸다면

이제는 좀 더 세말하게 작업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바로 세부 목차와 페이지 구성입니다.

다른 품목을 제작할 때도 마찬가지지만 특히나 이번 작업물에서 빠질 수 없는 과정이에요.

목차 같은 경우에는 내용을 한눈에 요약 해 주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4. 페이지 구성

앞서도 잠깐 말씀드렸지만 연 단위의 데이터들이 주로 실리기 때문이죠.

짜임새를 어떻게 가져가느냐에 따라 책자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의 퀄리티가 달라질 수 있어요.

 

이번 작업도 마찬가지랍니다.

파트나 소제목 등의 타이틀을 보기 쉽게 상단에 배치하면서,

각 제목 간에 넘버링을 통해 정보의 구조적인 측면을 잡아주었고요.

각종 도표와 인포그래픽을 구성하여 연차보고서 제작이 이뤄졌어요.

정보를 시각화해주게 되면 더욱 이해도와 완성도를 높여줄 수 있거든요.

 

아울러 글의 윤문 작업과 함께 문장을 단락식으로 구성하여 가독성을 높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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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차보고서 디자인 –

5. 표지 디자인

원고를 분석하고 대략적인 페이지 구성까지 끝냈으면

이제 꾸밈 요소 제작과 적재적소 배치가 이뤄집니다.

표지 같은 경우 연차보고서의 첫인상이라고 할 수 있어 중요도 면에서 높아요.

 

일반적으로 주제를 나타내거나 발행처를 표현할 수 있는

시각적 그래픽 등이 활용되기도 하는데요.

이번 작업물에서는 해당 인재 육성 사업 네이밍에 포인트를 맞춰

이를 전면적으로 드러내주는 방향으로 컨셉을 잡았습니다.

그래서 타이포 형식을 통해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해당 사업이 머릿속에 각인될 수 있도록 제작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옆에 타이틀을 레이아웃하여 주목도를 높여주었고요~

 

보시면 더 특색 있으면서, 눈에 잘 들어오지 않으신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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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내지 디자인

보고서 디자인에서 내지를 꾸며주는 것 역시 중요해요.

실질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포지션이기 때문이죠.

 

이번 작업물에서 키포인트로 잡은 것은 정보 전달이에요.

그래서 보시면 여러 가지 다이어그램과 인포그래픽적 요소들이 녹아있습니다.

해당 시각 그래픽 항목은 원고의 내용을 머릿속에 그려주기 때문에

전달과 함께 각인 효과를 높여줄 수 있어요.

 

이를테면 업무 프로세스나 관계도 설문 조사 결과 등을

그래프나 인포 형식으로 표현한 것이 있는데요.

보다 직관적이고 명확하게 보여줌으로써 이해도를 높여줄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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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보고서 제작 과정을 살펴보면서 어떻게 만들었는지도 상세히 설명드려보았는데요.

기획과 디자인, 인쇄까지 모두 담당하는 것은 작업의 양이 방대해지긴 하지만

하나의 컨셉을 잡고 쭉 유지하여 만들어줄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식이랍니다.

그러면 또 다른 작업물을 들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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