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집 제작 – 기획의 중요성

우수사례집 제작

사례집 제작-기획의 중요성

Designer. 주희  Director. 서영  Editor.  윤진

1

사례집의 정의

사례집은 기업이나 단체 또는 공공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던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과 후기들을 엮어서 제작하는 책자입니다.

 

우수 사례집, 성과 사례집, 참여 사례집 등 담기는 내용에 따라 불리는 명칭이 달라집니다.

 

사례집 제작은 만들어진 원고를 바탕으로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 또는 참여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여 직접 원고를 만들기도 합니다.

 

사례집 제작에 인터뷰가 포함될 경우 어떤 과정을 통해 완성되게 될까요?

크게 총 4가지의 단계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원고 기획

인터뷰 및 촬영

디자인

인쇄

2

사례집 제작 과정

원고 기획

사례집 제작의 과업 범위가 원고 기획부터 시작하게 되는 경우에는 목차부터 전체적인 구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는 경우에는 각 사례들에 대한 분량과 사진의 배치 그리고 나머지 페이지에 대한 내용 등을 고려하여 구성해야 합니다. 첫 단추를 꿰는 것과 마찬가지인 과정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중요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및 사진 촬영

사례집의 경우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사람들이나 기업의 생생한 현장 스토리를 담기에 가장 적합한 품목입니다.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인데요. 인터뷰를 해야 하는 대상이 많으면 많을수록 일정을 꼼꼼하게 체크하면서 진행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뷰 질문 목록들을 미리 담당 선생님 또는 면담자에게 전달하여 질의응답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실제 인터뷰를 할 때에는 녹음을 하여 추후 원고를 작성할 때 참고합니다. 책에 가장 적합한 이미지를 얻기 위해 이야기 하고 있는 모습 또는 컨셉을 정해 사진 촬영을 하게 됩니다. 자연스러운 모습을 담기 위해 최대한 편안한 분위기에서 여러 번 촬영을 합니다.

디자인

원고의 확인을 마친 후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사례들에 대한 내용으로 전개가 되기 때문에 텍스트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는 디자인으로 작업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목차의 구분을 뚜렷하게 하거나 일러스트를 활용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사진을 배치하게 되는 경우 고화질로 사용해야 하며, 색감이 더 뚜렷하게 보일 수 있도록 후보정도 해주어야 합니다.

인쇄

사례집은 다양한 사진과 많은 텍스트가 본문에 담기는 품목이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종이를 사용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랑데부 또는 아르떼라고 하는 용지 종류가 있습니다. 결이 느껴지는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매트하여 인쇄물이 좀 더 고급스러워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례집은 페이지의 분량이 많기 때문에  보통은 무선으로 제본을 하게 됩니다.

4

이런 분들에게 추천

사례들을 모아 책자를 만들고 싶어요

가독성이 좋은 책자를 만들고 싶어요

인터뷰를 진행하는 기획 책자가 필요해요

다양한 컨셉이 가능한 디자인 업체를 원해요

사례집 제작 전에

원고는 한글, 워드 등 순서대로 정리된 원고를 준비해주세요

원하는 디자인컨셉이 있다면 꼭 레퍼런스를 준비해주세요

사진자료가 있을 경우 고해상도의 이미지로 준비해주세요

원하시는 제작일정이 있다면 사전에 알려주세요

배너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