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 리플렛 제작, 내용을 고려해 접지방식을 선택해요

“단 한 장의 종이를 100프로 활용하는 방법은?”

리플렛은 낱장의 종이로 제작합니다. 용지별 사이즈가 상이할 수 있지만 일반 인쇄물에 비해

한정적인 공간을  활용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때문에 보다 계획적인 레이아웃과 내용 구성이

필요합니다. 또한 컨셉과 어울리는 접지방식을 적용한다면 완벽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어요.

오늘은 대문접지를 적용해 만든 4단 리플렛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1. 원고를 파악하고 구성해요
  2. 컨셉을 고려한 리플렛 디자인
  3. 종이 선택과 후가공 처리

내용에 따른 접지방식

1

리플렛 제작에서 가독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정보를 쉽고 간결하게 전달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핵심 내용의 폰트 크기를 키우고 리플렛을 펼쳤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공간에 텍스트를 배치하는 방법이 있어요.

또한 내용의 중요도에 따라 페이지 순서를 정하고, 컬러 조합이나 폰트 스타일을 다양화 하여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도록 만들 수 있답니다.

2

4단 리플렛의 경우 병풍, 두루마리, 대문 등의 접지방식이 존재해요.

이번 리플렛은 담고 있는 내용이 물 흐르듯 이어질 수 있게끔 대문 접지를 적용 해 만들었어요.

대문 방식은 펼쳤을 때 앞선 내용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단절성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지도와 같은 이미지가 사용된 4단 리플렛에 많이 적용하는 방식이랍니다. 제작하고자 하는 리플렛이 어떤 내용을 담냐에 따라 적절한 접지방식과 레이아웃을 적용해야 해요.

4단 리플렛 디자인

3

해당 리플렛은 매년 새로운 디자인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번 디자인의 경우 기관의 컨셉을 고려해 역사, 문화, 관광을 떠올릴 수 있는 요소를 활용했는데요.

한복을 입고 있는 캐릭터 일러스트를 주로 사용하였고 타이틀 역시 딱딱하지 않게 타이포그래피를 적용하였는데요. 부드러운 선과 선을 연결시켜 한층 차분하고 세련되게 디자인했어요.

리플렛 인쇄 작업

4

이번 4단 리플렛은 대문 접지를 적용한 만큼 잘 접히는 종이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따라서 130g 두께의 랑데부 울트라 화이트지를 선택했는데요. 도톰하지만 잘 접히는 랑데부 울트라 화이트지는

많은 이미지가 삽입된 인쇄물에 어울려요. 표지엔 무광 코팅을 더해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에폭시 후가공까지

곁들여 타이틀이 잘 보이도록 만들었어요. 빠트리지 아쉬운 내용이 많았던 이번 책자는 일반적인 리플렛 사이즈

100 * 210mm 보다 약간 큰 120 * 210mm로 제작하였습니다.

Designer. 연서 Director. 우승

5

이런 분들에게 추천

가독성 좋은 디자인이 필요해요.

독창적인 리플렛 디자인을 원해요.

가성비가 좋은 인쇄물을 원해요.

원고의 기획이 가능한 업체를 원해요.

리플렛 제작 전에

원고는 한글, 워드 등 순서대로 정리된 원고를 준비해주세요

원하는 디자인 컨셉이 있다면 꼭 레퍼런스를 준비해주세요

사진 자료가 있을 경우 고해상도의 이미지로 준비해주세요

원하시는 제작 일정이 있다면 사전에 알려주세요

배너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