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 리플렛 제작, 캐릭터로 핵심 내용을 담은 표지 디자인

내용을 효과적으로 담은 4단 리플렛을 만들고 싶어요

리플렛은 기관이나 기업, 병원 등 여러 단체에서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안내하기 위해 제작합니다.

접는 방법이나 사이즈 등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선호가 높은데요.

 

접지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휴대성이 좋은 만큼,

작은 공간 안에 원고를 효과적으로 담기 위해 제작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아요.

원고의 양과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 따라 디자인과 형태를 변형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지금부터 4단 리플렛 제작 사례를 소개하면서 핵심 정보를 강조할 수 있는 디자인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는지 살펴볼게요.

 

  1.  구성을 결정해요.
  2. 원고 포인트에 맞춰 디자인해요.
  3. 용도에 맞게 인쇄해요.

원고 구성을 결정해요

3

먼저 원고를 파악하고 구성을 결정해야 해요. 이번 4단 리플렛은 정신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병원 안내서였기 때문에 원고의 양을 고려해 4단 8면의 디자인 컨셉을 결정했습니다.

 

리플렛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접지 방식인데요. 종이 한 장을 접는 인쇄물이기 때문에 형태에 따라 사용자가 읽는 순서와 강조하는 부분이 달라져요.

8

이번 작업은 원고의 내용과 편의성을 고려해 대문 접지 방식을 사용하기로 했어요.

대문 접지는 중앙 부분이 돋보여서 핵심 정보를 나열하고 강조하기에 탁월한 제작 방식인데요. 원고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원고 포인트에 맞춰 디자인해요

6

리플렛은 홍보 및 안내의 목적이 있기 때문에 읽는 이를 고려해야 해요. 많은 정보를 읽기 쉽고 눈에 띄는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이럴 때 캐릭터를 활용하면 원고의 내용을 딱딱하지 않고 친근한 분위기로 표현할 수 있어요.

 

이번 작업의 표지는 핵심 문구를 표현하기 위해 캐릭터를 활용했는데요. 다양한 표정과 색감이 들어간 캐릭터들로 카피를 효과적으로 담아낼 수 있었어요. 더불어 본문에도 표지에 사용된 따뜻한 컬러감을 유지하면서 통일감을 더했습니다.

12

사진과 자료의 배치도 중요한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인데요.

특히나 리플렛은 한 손에 들고 다니면서 읽을 수 있도록 휴대성과 가독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쉽게 정보를 이해할 수 있는 깔끔한 레이아웃과 편안한 컬러감을 적용해 디자인하게 돼요.

용도에 맞게 인쇄해요

10

4단 리플렛은 낱장에 원고를 담아내는 인쇄물이기 때문에 인쇄 용지 선택도 중요한 과정이에요.

랑데부지는 종이에 엠보감이 느껴져 자연스러우면서 부드러운 질감을 표현할 수 있는데요. 잉크 발색이 뛰어나 다양한 컬러를 활용한 리플렛에 효과적이에요. 또한, 탄성이 좋아 같은 중량이더라도 더 단단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할 수 있습니다.

Designer. 민지  Director. 서영

7

이런 분들에게 추천

가독성 좋은 디자인이 필요해요.

독창적인 리플렛 디자인을 원해요.

가성비가 좋은 인쇄물을 원해요.

원고의 기획이 가능한 업체를 원해요.

리플렛 디자인 전에

원고는 한글, 워드 등 순서대로 정리된 원고를 준비해주세요

원하는 디자인 컨셉이 있다면 꼭 레퍼런스를 준비해주세요

사진 자료가 있을 경우 고해상도의 이미지로 준비해주세요

원하시는 제작 일정이 있다면 사전에 알려주세요

배너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