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보 제작, 회사의 특징을 개성있게 표현한 디자인

“남들과 다른 개성있는 사보를 제작하고 싶어요”

성공적인 사보 제작을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리 회사만의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녹여내야 하기 때문인데요.

회사에 대한 애정과 동료와의 끈끈한 결속력을 높일 수 있는 사보,

차별성까지 더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만족스럽겠죠?

최근 트렌디하고 차별성 있는 사보를 제작하게 되었는데요.

개성 있는 사보 제작 과정, 지금부터 함께 보실까요?

사보 제작 – 품목 이해하기

1

사보는 다양한 책자 품목 중 하나로 기업이나 공공단체에서 사내 구성원의 가족, 주변 사람들 더 나아가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 발간하는 페이지 형태의 책자인데요.

제작된 사보가 지닌 성격에 따라 크게 사내보, 사외보로 구분할 수 있어요. 사보는 기업 및 기관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애사심 및 내부 결속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내가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서 지속적으로 사보를 제작하고 발간한다면 소속 기업에 대한 굉장한 자부심이 생기겠죠?

소개해 드린 내용 외에도 사보는 잠재 고객을 이끌어 내는 다양한 효과와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략적인 준비과정 없이 사보를 제작한다면 앞서 말씀드린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회사의 이념과 정체성을 효율적으로 드러내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명확한 컨셉을 설정하고 이를 디자인 및 인쇄제작에서 잘 표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컨셉 만들기

2

제작하고자 하는 사보의 컨셉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회사의 특징을 면면히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번 사보 제작을 요청해 주신 회사는 9호선이라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기에 차창을 바라보는 풍경을 표지 컨셉으로 지정하였습니다.

담당 선생님께서는 9호선을 탑승했을 때의 실제 풍경이 담기길 요청하셨고 지속적인 소통과 조율을 통해 몇 가지 수정 과정을 거치기도 했습니다. 지속적인 소통과 고객사의 니즈가 상이할 수 있으니 사보 제작 과정에 있어 소통과 조율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컨셉의 방향을 설정할 때 어울리는 일러스트와 레이아웃 선정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용지를 고르고 폰트와 글자 크기를 고민하기도 해야 한답니다. 그만큼 섬세하고 꼼꼼한 관찰력이 요구되는 작업입니다.

사보 디자인

4

사보에 대한 이미지를 떠올리면 흔히들 딱딱하고 고지식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매 순간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처럼 사보 역시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새로운 디자인과 제작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포멀한 내용의 문구를 지양하고 감성적인 글귀를 이용해 젊은 이미지의 사보를 제작하였습니다. 다채로운 컬러를 매 페이지에 적용하고 산돌 타입의 서체를 사용해 시각적 재미와 트렌드를 동시에 확보하였습니다.

덕분에 책자 내용에 가독성을 높일 수 있었고 독자들의 흥미와 집중력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섹션별 차별성 있는 이미지를 사용해 각 파트별 명확한 분리성을 부여했습니다.

인쇄 제작

5

표지 특정 영역에 에폭시를 적용하였습니다. 은은한 반짝임 효과를 부여하는 에폭시 가공법은 사보가 제작되어 실물을 접했을 때 보다 매력적인 디자인을 느껴볼 수 있는데요. 에폭시는 이렇게 시각적인 연출 효과를 지니기도 하지만 인쇄 종이가 견고해진다는 장점을 지니기도 합니다.

또한 이번 사보 제작은 무광코팅을 적용하였는데요. 무광코팅은 은은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매트한 느낌의 코팅인 만큼 부드럽고 차분하며 지문이 묻지 않기에 비교적 깨끗하고 오랜 기간 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Designer. 수윤  Director. 서영  Editor. 윤진

3

이런 분들에게 추천

가독성 좋은 디자인이 필요해요.

독창적인 사보 디자인을 원해요.

가성비가 좋은 인쇄물을 원해요.

원고의 기획이 가능한 업체를 원해요.

사보 디자인 전에

원고는 한글, 워드 등 순서대로 정리된 원고를 준비해주세요

원하는 디자인 컨셉이 있다면 꼭 레퍼런스를 준비해주세요

사진 자료가 있을 경우 고해상도의 이미지로 준비해주세요

원하시는 제작 일정이 있다면 사전에 알려주세요

배너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