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뉴얼북 제작, 디자인 구성은 어떻게 할까요?
Size:. 210X290
Designer. 영수
Director. 영수
Editor. 영수
매뉴얼북 제작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매뉴얼북은 특정한 정보를 사람들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해 일종의 가이드 역할을 하는 책자입니다.
특히 복잡한 정보일수록 이러한 시각적인 요소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그래야지만 해당 책자를 접하는 사람들이 쉽게 정보를 받아드릴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한 공공기관의 매뉴얼북 제작에 대한 과정을 중심으로
디자인에는 어떤 구성이 필요한지 설명을 드리려 합니다.
과거의 경우 텍스트 위주의 설명이 많았다면 최근의 경우 여러 다채로운 컬러나
일러스트 디자인, 그리고 여러그래픽이나 다이어그램 등의 요소들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즐거운 메뉴얼북 디자인을 만들곤 한답니다.
그렇다면 이번 매뉴얼북 디자인의 모습을 하나씩 보면서 같이 짚어볼까요?
먼저 표지 디자인입니다. 독특한 느낌과 한눈에 띌 수 있게 핑크색의 컬러를 활용하였고,
배경 색상 위에서 잘 보여 질 수 있는 폰트와 일러스트의 컬러를 선정하여 디자인을 해 주었어요.
매뉴얼북 제작 과정에서 표지부터 이렇게 조금 독특한 느낌을 주어 또 다른 색다름을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랍니다. 항상 똑같기만 했다면 이렇게 조금 다른 시도로 재미를 주는 것이죠.
특히 이번 매뉴얼북에선 명쾌하고 직관적인 주제 전달이 핵심이었지요.
표지 제목 중에서 3개의 앞 글자 컬러가 조금 다르게 강조 표시된 것이 보이시나요?
해당 글자들이 바로 이번 매뉴얼의 메인 주제 이름입니다.
표지부터 독특하고 주제를 명쾌하게 전달할 수 있게 디자인적인 특징을 준 부분이에요.
또한 이러한 매뉴얼북 디자인의 경우에는 목차 구성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다음 본문의 구성이 이루어지게 되죠. 본문의 경우 이번 매뉴얼북 디자인에선
텍스트가 제법 들어가기 때문에 설명을 조금 더 도울 수 있는 다이어그램 같은 요소들을 많이 더해주었어요.
전체적으로 딱딱하지 않게 하기 위해 컬러와 폰트의 굵기 등의 변화를 주어서 신경을 썼어요.
또 하나 매뉴얼북 제작에서 중요한 점은 본문을 구성하는 컨텐츠의 다양성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이번 본문에서 시각적인 그래픽을 다양하게 표현하고자 하였는데요,
조금 더 쉽게, 그리고 중요하게 표현해야 하는 부분은 시각적인 그래픽을 활용하여 나타내는 것이지요.
일러스트, 만화 형식 다이어그램 등의 요소들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본문 구성에 힘을 실어 주었습니다. 이번 매뉴얼북 제작 이야기 어떠셨나요?
디자인위드에서 제작한 이번 책자의 사양은 (210*290mm)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