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조로운 연차보고서 디자인, 에폭시로 해결했어요


“단조로운 연차보고서 디자인, 에폭시로 해결했어요”


연차보고서는 기업이나 기관에서 한 해 동안의

운영 성과와 주요 내용을 담아 발간하는 인쇄물입니다.

다양한 데이터와 통계가 포함되기 때문에,

보고서에서는 명확한 색상을 활용하고

핵심 내용을 강조하여 가독성을 높이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보고서를 제작할 때 시각적 구성뿐 아니라

정보 전달의 효율성도 신경 써야 하죠.

오늘은 최근 제작한 연차보고서 디자인의

제작 과정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연차보고서 컨셉 선택의 과정


위드톡톡) 연차보고서1

보고서는 목적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제작됩니다.

이번에 진행한 연차보고서는 식품 안전을 관리하는

기관의 한 해 운영 성과를 알리는 목적으로 제작되었는데요.

기관의 정체성을 강조하기 위해 깔끔한 화이트 컨셉을 이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의 신뢰감을 더하고, 전문성을 부각할 수 있었죠.

후가공 기법으로 기관의 중후함을 더하다


위드톡톡) 연차보고서3

마냥 화이트만 사용하면 일종의 단조로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였어요.

그래서 보고서에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기 위해

에폭시 후가공을 적용하였는데요,

에폭시는 특정 요소를 용액으로 볼록하게 처리하여 입체감을 주는 방식으로

이번 보고서에서는 기관의 제도를 나타내는 단어를 배치한 후에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색과 보는 각도에 따라서 달라 보이도록 설계하여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디자인으로 보고성의 완성도를 높여보자


위드톡톡) 연차보고서2

대표 색상은 보라색과 파란색 두 가지를 선정하였습니다.

연차보고서의특성상 매년 발간되는 인쇄물이므로

디자인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게 중요한데요.

반면 두 가지 색상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관에서 주신 자료의 대부분이 운영 선과 현황을 보여주는

통계 자료였는데, 이처럼 자료가 많은 경우 가독성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이 핵심 과제입니다.

저희는 자료별 중요도를 시각적으로 구분하기 위해

수치를 시각화한 그래프에 두 가지 색상을 적용하였고,

그 결과 읽는 독자로 하여금 색상의 차이를 무의식적으로 인식하여

중요도에 따라 내용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한 설계였습니다.

차별화된 연차보고서의 탄생


위드톡톡) 연차보고서4

연차보고서는 정기적으로 발간되는 인쇄물이기에

매년 비슷한 형식으로 디자인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일부 요소를 강조하여 포인트를 더하면

차별화를 노리면서 독자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Director. 승우

이런 분들에게 추천

감성적인 디자인이 필요해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소식지 연차보고서이 필요해요.

가성비가 좋은 인쇄물을 원해요.

원고 검수가 가능한 업체를 원해요.

연차보고서 제작 전에

원고는 한글, 워드 등 순서대로 정리된 원고를 준비해주세요

원하는 디자인 컨셉이 있다면 꼭 레퍼런스를 준비해주세요

사진 자료가 있을 경우 고해상도의 이미지로 준비해주세요

원하시는 제작 일정이 있다면 사전에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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