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re is the future? Software!

Where is the future? Software! SW전문인력양성기관 지정지원 사업소개집 chapter. 03 소프트웨어 교육, 더 큰 가능성을 말하다 101 100 또, 철강 기업에 교육을 진행했던 사례도 있습니다. 설비에 센서 데이터가 부착되어 있는데도 엔지니어의 판단에 따라 설비를 제어하는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해당 업무를 인공지능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교육해드렸습니다. 어떻게 해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지, 오류를 방지할 수 있을지 등의 현장이슈를 해결해나갔고, 상호 교육과정에서 설비공정을 위한 인사이트 이상을 얻어 가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취업 연계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 교육 프로그램 중에는 30시간 정도 되는 단기 과정도 있고, 980시간 정도 되는 장기 과정도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단기 과정에 비전공자를 받지 않습니다. 비전공자는 기초지식을쌓기위해충분한학습시간을확보해야하니까요. 그런데 생물학도 한 명이 단기 과정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자신의 경력도 살리고, 기술도 잘 배워서 취직하고 싶어 하는 매우 열정적인 학생이었습니다. 이 학생이 기업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적이 있는데, 마침 그 기업이 생물학 기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곳이었습니다. 상황이 딱 맞아 떨어져서 기업은 생물학적 기술 접근 방법이나 관련 데이터를 학생을 통해 구할 수 있었고요, 학생도 그 기업에서 인턴을 잘 마치고 좋은 기업에 취직할 수 있었습니다. 관련성이 없어보여도 가진 것을 상호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는 하나의 좋은 사례가 아닐까싶습니다. 국어국문학과 학생도 있었습니다. 보통 문과의 경우 취업이 힘들 것이라는 인식이 많아서 스스로 위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밌는 점은 자연어 처리라는 과정이 있는데, 이 과정이 국어국문학과 학생에게 상당히 유리합니다. 컴퓨터 스킬이기는 하지만, 이 역시도 형태소, 어미를 갖춘 하나의 언어와 같기 때문입니다. 이 교육생의 이해도가 굉장히 높았고, 기술지식도 잘 갖춰 취업도 원하는 방향으로 잘 됐습니다. 뉴스 기사를 분석하고 자동 솔루션을 만드는 기업으로 취직했는데, 교육생이 문장 구성의 오류를 단박에 잡아낼 수 있으니 품질 관리 면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취업을 위해 교육하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사례들처럼 생각지도 못했던 요소요소가 융합되는 것이 중요하고, 그렇게 시너지를 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소프트웨어의가장큰장점이기도하고요. 말씀드린사례와같이 ‘준비하는융합형인재’에게는자연스런 기회가찾아온다고확신합니다. 가진 것을 포기하지 말고 활용 방법 찾길 레퍼런스뿐만 아니라 현장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모셔와야 하는데, ‘소프트웨어전문인력양성기관’이라는 점만으로도 많은 인정을 받았습니다. 전문가들이 기술이나 교육과정의 노하우를 오픈하는 게 쉽지는 않은 일입니다. SWETI 사업에 지정된덕분에수월하게기술을개발할수있었습니다. 또한, 기반도 다질 수 있었습니다. 지금 진행하고 있는 교육과정들은 예산을 지원받았기에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2017년부터 아무도 시도하지 않았던 기술을 연구했고, 차곡차곡 쌓은 성과 덕분에 여기까지 왔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도 더욱 퀄리티 높은 교육과정을 만들어보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저희가 잘 할 수 있는 부분을 지속해나갈 수 있도록 관심 가져주시길 바라며, 지원도더확대될수있으면좋겠습니다.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메타버스처럼 떠오르는 기술을 어떻게 장기적으로 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 어떻게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교육과정을 잘 꾸려나가는 것이 지금의 목표고요. 앞으로도 정책을 보완하고, 해오던 것들을 차곡차곡 진행해나갈 예정입니다. 환경이 계속 달라지기에, 이런 고민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 계속해서 퀄리티 높은 교육과정을 만들어나갈수있도록많은관심부탁드립니다. SWETI를 통해 한발 앞선 기술을 개발하다 SWETI 사업이 어떤 부분에 도움이 되었나요? 오랜시간감사하게도정부자금을지원받았고, 지원자금으로 저희가 할 수 있는 가장 최신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최신 기술 수요는 당장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 기술을 다수 기업들이모르고있기때문입니다. 현재관점에서수요도높고 잘 팔리는 기술을 교육할 수 있는 기관은 많다고 생각합니다. 미래 수요가 높은 분야를 대비하고자 하였으며 습득한 기술을 기반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SWETI 사업을 통해 신기술 분야 과정개발에 과감하게도전할수있었고, 교육과정을구성하고계획을세울 때 아주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교육과정 설계를 위해서는

RkJQdWJsaXNoZXIy MTMyNzcx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