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가이드북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역량바탕교육과정 10 11 3. ACME2022 아주의대는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2022년에 교육과정 개편을 하였다. 교육과정은 크게 교과교육과정과 비교과교육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2022 교육과정 주요 개편 사항 2) 교육원칙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 본과 진급과 졸업을 위해서는 일정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권장 이수 순서표를 참고하여 6년간의 교과교육과정을 계획할 수 있으며, 휴·복학에 관한 내용은 [부록]학사운영규칙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의과대학 학사운영제도 (1) 전공과목 수업 출결 구분 기준 비고 1~2학년 지각 : -0.5점 결석 : -1점(1시간당) 3~6학년 지각 : -0.5점 결석 : -1점(1시간당) 결석 하루 최대 점수 : -4점 출석인정 증빙자료 진단서, 입원확인서, 징병검사 통지서 소견서 불인정 ① 성적에 반영 ② 조퇴는 결석과 동일 기준 적용 ③ 학기당 수업일수의 5분의 4이상 출석 필요 ④ 출석인정 : 사유발생 7일 이내 [출석인정 허가원]과 [증빙서류]를 과목 담당교수에게 제출 (2) 의학교육과정(본과) 진급요건 ① 낙제과목(F학점) 없는 자 ② 학생봉사실습(마음맺음) 이수자 ③ 심폐소생술 이수자 ④ (공인)영어성적 기준 또는 영어대체과목을 통과한 자 <2021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연구역량 강화 전 학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연구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구성 보건의료시스템 이해 및 실천 ‘Health Systems Science(HSS)’ 교육과정 신설로 전 학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보건의료시스템을 이해하고 적용하도록 구성 임상역량 강화 조기임상노출을 위한 과목 신설 (의료현장), 임상실습입문과정 중 진료 현장에서 필요한 술기역량 강화, 장기추적통합임상실습 시행 평가방식 변경 및 피드백 강화 절대평가제 시행, 효과적 평가와 피드백 공유를 위한 e-포트폴리오 활용 확대 역량중심 학습 교육의 최종 결과로서 기대되는 역량과 성과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의 세부사항을 조직하고 실행 학생주도 학습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과 성찰 강조 분산반복 학습 의학입문교육, 통합교육, 임상실습교육으로 반복적이고 심화되는 교육과정을 통해 기초, 임상, 인문의학의 학문 분야 간 통합을 이루어내고, 학습자가 지식, 술기, 태도 영역의 총체적 경험을 하게 함 지속적 개선 지속적 교육과정 모니터링 및 개선 의학문헌정보센터 정보서비스파트 - 희망도서(전공 및 교양도서) 신청 - 다양한 전자저널, DB, E-Book 이용 - PubMed, Embase, KoreaMed, Scopus 등의 검색 DB 이용 안내 및 교육 지원 - 레퍼런스 관리 프로그램 EndNote의 이용 안내 및 교육 지원 성명 담당업무 내선번호 E-mail 조현철 도서 대출반납, 원문복사, 이용자 관리, Turnitin 5312 hccho@aumc.ac.kr 신성은 희망도서 신청, 연속간행물, 전자정보원 (E-Journal, E-Book, DB) 5313 seshin@aumc.ac.kr 권유진 검색 DB(PubMed, Embase, KoreaMed, Scopus 등), EndNote 이용안내 및 교육 5314 yujinkwon@aumc.ac.kr 의학문헌정보센터 미디어기획파트 - 의학교육 플랫폼 ‘AMUSE’의 과정별 강의영상 및 문제은행 등 교육 콘텐츠 제공 성명 담당업무 내선번호 E-mail 김다운 AMUSE 5315 seiz2day@aumc.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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