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로그 디자인, 무엇을 생각해서 제작해야 하나요?
Size:. 210X300
Designer. 영수
Director. 영수
Editor. 영수
어떤 제품에 대한 사양과 여러 세부적인 정보를 담은 인쇄물을 카탈로그라고 부릅니다.
특히 제품을 직접 구입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소비자 입장에선 여러 제품들을 한눈에 비교 가능하다는
장점 또한 있기에 이러한 인쇄물은 제품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지요.
그렇다면 카탈로그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한 기업의 제품 카탈로그 제작 과정 이야기 속에, 어떻게 디자인이 담기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 안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카탈로그 제작에선 큼지막하게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번 카탈로그의 판형은
210*300사이즈로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시각적인 자료를 특히 많이 활용하였는데요
제품의 모습을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사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답니다.
표지 디자인부터 한번 보실까요? 제품을 활용되는 연출 컷의 모습을 조금 더 크게 부각시키고,
그와 마주보게 제품들의 모습을 배치하였어요. 사진 이미지와 제품들의 균형을 맞춰주기 위해 이미지들의
윗부분에는 주제와 연관된 그래픽 디자인을 더했답니다. 이 부분은 살짝 입체적인 느낌이 들게 하였지요.
카탈로그 디자인의 표지 부분에서, 제목과 이미지의 영역을 이렇게 아예 분리한 것도 포인트죠!
이 부분 배경으로 살짝 쓰인 오렌지 컬러의 미세한 그라데이션이 보이시나요?
해당 기업의 메인 로고에서 착안한 디자인입니다.
이렇게 표지부터 전체적으로 하나의 흐름을 이어줄 수 있는 디자인을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한눈에 기억에 남는 특징을 주는 것 또한 필요해요.
제품 카탈로그에서 디자인이 특히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조금 더 시각적으로 설득력을 높인다면 어필하고자 하는 특징이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에, 특히 이러한 인쇄물의 경우 디자인이 중요할 수밖에 없지요!
결국 이 카탈로그 제작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더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사람들이 해당 물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것, 그것이 카탈로그에서
꼭 생각해야 하는 것 중 하나일 것입니다.
때로는 텍스트로만 나타내면 전달이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다양한 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
해당 제품이 가진 특징을 한눈에 보여 줄 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하죠!
카탈로그 디자인은 결국 시각적인 결과물이기 때문에 다양하고도,
이해하기 쉬운 시각적인 이미지를 디자인하여 잘 배치하는 것도 분명 중요합니다.
한눈에 같은 제품군들끼리 비교하는 페이지의 경우 제품 간 구분이 쉽게 컬러로 포인트를 나눠
구분을 조금 더 쉽게 해 놓았습니다. 여러 기술적인 수치들, 그리고 무게나 크기 등의
상세한 정보를 최대한 깔끔하게 레이아웃을 나눠 배치하는 게 중요하죠!
컬러의 경우도 메인 컬러로 정한 오렌지 컬러를 포인트로 활용하였어요.
또한 이번 카탈로그 제작에는 특정 환경에서 어울리는 모습을 강조하기 위해
사진자료가 들어가야 할 부분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사진을 배치해 주었어요.
아주 사소하지만 최대한 깔끔하게 이미지의 대칭을 이루게 하는 것도 필요하죠.
카탈로그 디자인에 있어서 어떤 점을 생각해야 하는지 어느정도 감이 오시나요?
디자인위드에서 제작한 이번 인쇄물의 사양은 (210 x 300 mm)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