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제작, 정보 전달에 좋은 디자인 방법

보고서

보고서 제작, 정보 전달에 좋은 디자인 방법

Designer. 선이  Director. 서영  Editor. 우승

2

보고서의 정의

보고서는 기본적으로 사업에 대한 소개와 결과에 따른 통계 그리고 관련 보도 등의 자료들을 모아 책으로 만드는 품목입니다. 사업의 결과에 따른 수치와 데이터를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시각화 해주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각 항목에 대한 데이터가 잘 표현되어야만 독자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해야 정보 전달에 유리한 보고서를 만들 수 있을까요?

보고서 제작 과정을 확인해보면서 정보 전달에 좋은 디자인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제작 목적 확인

원고 분석하기

데이터 시각화하기

보고서 인쇄하기

3

보고서 제작 과정의 4단계

보고서 제작 목적 확인

보고서 제작 목적은 다양합니다. 기관에서 또는 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결산  인쇄물이 필요한 경우 또는 관련 직종의 담당자들에게 배포하는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등이 있는데요.

주로 주주 및 해당 기관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현재의 활동 성과와 결과 등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많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원고 분석하기

보고서 디자인 전에 반드시 원고를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는지에따라 디자인의 컨셉과 레이아웃 등을 정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확인이 완료되면 보고서의 사양을 결정합니다. 크기와 페이지 수 , 그리고 본문의 전달력을 보다 높일 수 있는 인쇄 용지 선택을 진행하게 됩니다.

보고서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원고를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 하는 이유에는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바로 페이지의 구성을 하기 위해서 인데요. 보고서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하나의 책으로 만들어내는 품목입니다. 때문에 목차와 주제의 배치 등 짜임새를 잘 만들고 다듬어 놓아야 디자인 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하기

보고서 디자인은 텍스트로만 이루어져있는 데이터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주는 작업입니다. 외부의 꾸밈 요소 뿐만 아니라 독자가 내지의 내용을 이해하고 보다 정보를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하는데요. 다이어그램이나 타이포그래피 등을 사용하여 정보를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표지의 경우 사용자가 제일 먼저 눈으로 확인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흥미를 유발하고 시선을 끌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합니다. 그 방법으로는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타이포를 이용한 레터링 형식의 제작법 등이 있습니다.

보고서 인쇄하기

보고서 제작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지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제작하는 품목의 목적이나 내용에 따라 제일 적합한 종이를 선택해 인쇄를 해야 하는데요. 차분한 느낌을 원하는 경우에는 랑데부 용지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색 있는 보고서 제작을 위해서 색다른 코팅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요즘에는 소프트코팅이 인기가 많습니다. 촉감이 굉장히 부드러운 코팅으로 책자에 고급스러움을 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이런 분들에게 추천

 한 해의 사업을 결산하는 인쇄물이 필요해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보고서를 만들고 싶어요.

딱딱하지 않은 보고서 디자인이 필요해요.

다양한 컨셉이 가능한 디자인 업체를 원해요.

보고서 제작 전에

원고는 한글, 워드 등 순서대로 정리된 원고를 준비해주세요

원하는 디자인컨셉이 있다면 꼭 레퍼런스를 준비해주세요

사진자료가 있을 경우 고해상도의 이미지로 준비해주세요

원하시는 제작일정이 있다면 사전에 알려주세요

배너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