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단 리플렛 디자인, 남다른 느낌 아니깐~
리플렛/포스터/기타
5단 리플렛 디자인, 남다른 느낌 아니깐~
Size:. 100X210
Designer. 혜민코기
Director. 영수
Editor. 영수
눈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사람의 건강을 위협하는 감염병을 유난히 더 주의하게 되는 요즘인 거 같아요.
최근에는 특히나 시기상 이 부분에 대해 아무래도 더 신경 쓰게 되는 거 같습니다.
이번에 준비한 글은 감염병 예방수칙에 대한 5단 리플렛 디자인 입니다.
2단, 3단 리플렛에 비해 쓰이는 빈도는 적지만, 그만큼 많은 페이지 안에 다양한 정보들을
디자인하여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때론 소책자 같은 느낌으로도 정보를 전달해 줄 수 있는 인쇄물인데요,
그럼 이제부터 디자인 포인트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
먼저 표지 디자인의 모습입니다. 해외의 여러 감염병 정보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비행기를 메인 일러스트 소재로
사용 하였고, 하늘을 배경으로 주제 맞는 일러스트들을 표지에 넣었어요.
발주처의 메인 슬로건을 상단에, 하단에는 담당 기관의 이름을 배치하였습니다.
리플렛의 제목 디자인은 가독성과 더불어서 조금 더 강조의 효과를 주고자
형광색에 가까운 붉은색 컬러를 사용하였습니다. 부제목과 제목,
그리고 안내문구의 폰트들은 스타일과 사이즈를 각각 다르게 적용하여 가독성을 높였어요.
이번 5단 리플렛 디자인은 병풍접지 방식을 활용했어요. ‘계단 접지’, ‘계단식 접지’, 혹은 ‘아코디언’으로도 불리는 형태에요.
사진처럼 펼쳐 놓았을 때의 모습이 정말 병풍을 닯지 않았나요?
해당 접지 디자인은 4단을 넘어가는 리플렛에서 가장 자주 쓰이게 되는 접지 방식입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인쇄물을 접하여 실제로 손에 잡았을 경우를 생각한다면 해당 형태가
편의성 면에서는 가장 좋은 형태중 하나랍니다.
처음 표지를 넘겨서 만날 수 있는 본문의 모습이에요. 여러 지역의 감염병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가장 우선적으로 세계지도의 모습을 디자인하여 제일 먼저 본문의 첫 부분에 배치하였습니다.
지역별 대표적인 감염병 정보를 백신으로 예방이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서 폰트의 색상을 다르게 적용하여 더 쉬운 구분을 도왔어요.
이렇게 페이지 디자인 구성을 적절하게 적용하여 제본을 하지 않았으면서도
하나의 핸드북 같은 느낌을 전해 줄 수도 있는것이 이번 리플렛 디자인의 특징이에요.
곤충에게 감염될 위험이 크기에 이에 대한 예방법을 페이지 하나에 구성해 놓았습니다.
일러스트를 더한 예방 방법을 디자인하여 사람들이 한 번에 이해하기 쉽게 페이지 배치를 하였어요.
글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 정보들의 경우는 이런 식의 일러스트 활용으로 더 쉽고 빠른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펼쳐서도 볼 수 있으며, 접힌 상태로도 한 페이지씩 넘길 수 있는 5단 리플렛만의 매력이 느껴지시나요?
이번 리플렛은 100 x 210사이즈로 디자인위드에서 디자인, 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