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건강관리 핸드북 제작, 감성적인 디자인 소개

관공서/기관

보건소 건강관리 핸드북 제작, 감성적인 디자인 소개

Size:. 150X220
Designer. JJY
Director. 영수
Editor.  영수

4

“스트레스는 도대체 어떻게 풀어야 할까? “

이번 핸드북 제작을 하며 표지에 넣은 문구입니다. 여러분들 각자 자신만의 스트레스 관리 방법이 있으신가요?

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며 다양한 감정의 상황들을 마주하게 되어요.

현대 사회에 있어서 정신건강이 무엇보다 중요시되고 있기에 이와 관련된 다양한 관리 방법과 예방 방법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여러 기관에서도 다양한 예방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책자 형태의 가이드북, 안내서 입니다.

1

해당 책자는 시민들의 건강한 마음과 다양한 스트레스 이해와 관리, 그리고 대처 방법 등을

돕고자 한 지역 보건소와 진행하게 된 작업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감정의 변화는 누구에게나 익숙한 대상이죠?

이번 핸드북 디자인은 많은 사람들에게 관련된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여러 고민을 하였어요.

다양한 안내 정보와 더불어서 시민들이 직접 다양하게 책자를 활용할 수 있게

여러 디자인적인 요소들과 전체적인 책자의 분위기를 많이 생각하였답니다.

0

먼저 이번 책자에서 가장 중요한 표지의 모습입니다.

이번 핸드북 제작에선 조금 더 편안한 느낌을 전해주기 위하여 화이트보단 미색이 들어간 표지를 사용하였어요.

수채화 느낌의 아늑한 톤을 사용한 일러스트를 활용하여 또 하나의 감성적인 디자인 포인트를 주었지요.

판형의 경우 휴대성을 생각하여 국절판 A5 사이즈보다 조금 큰 크기로 결정!

책등에는 표지와 연결되는 녹색 계열의 컬러를 사용하여 안정감이 들도록 하였고,

표지 폰트의 경우 감성적인 에세이 느낌을 전해 줄 수 있는 폰트를 사용하였습니다.

3

본문의 경우 이해하기 – 자각하기 – 찾아보기 – 도움받기 – 연습하기

이렇게 크게 5가지의 챕터를 나누어 핸드북 디자인 내용 구성을 하였습니다.

챕터별 포인트 컬러를 다르게 하여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었어요.

책자를 접하는 사람들이 직접 문항을 작성해보고 자신의 스트레스 지수를 확인하거나,

일지쓰기, 컬러링같이 참여할 수 있는 요소들을 많이 더하여 책 자체의 활용성을 크게 높였어요.

소소하게 기분을 전환할 수 있는 방법 등 도움이 되는 정보들도 다양하게 책자에 더하였습니다.

2

정신과 의사들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담은 ‘쉬어가기 코너’ 라던가

그리고 TIP 등의 요소들도 적절히 섞어 전체적인 핸드북 디자인의 균형을  맞추었습니다.

이번 인쇄물 제작을 하며 정신 건강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 거 같아요.

적당한 스트레스는 일의 효과성을 높이거나 우리 삶에 도움을 줄 수도 있기에  스트레스에도 균형이 필요하다 합니다!

소소하지만 잘 알지 못했던 내용의 정보를 다수 담고 있는 이번 핸드북 제작 이야기 어떠셨나요?

디자인위드에서 제작한 이번 제작물의 사양은 “150*220mm”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