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년 수기집 제작, 일러스트 디자인 소개

기업 / 단체

10주년 수기집 제작, 일러스트 디자인 소개

Size:. 180×220
Designer. 혜민코기
Director. 영수
Editor.  영수

0

어떠한 체험을 통한 특정한 경험을 생생하게 적은 것을 수기라 하고 그것들을 하나로 묶어 정리한 것을 수기집이라고 하죠?

그만큼 굉장히 다양한 소재들이 이 책자 안에 담길 수 있는데요, 이번에 작업한 내용은 한 대학 교육원에서 의뢰한 작업물입니다.

청소년들의 창업 체험 프로그램 1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된 작업물로 청소년들의 경험담을 하나하나 담은 작업물이랍니다~

처음 기획 과정에서 원고를 검토하고 어떻게 책을 구성해 나갈지 전체적인 수기집 디자인의 틀을 먼저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그렇다면 어떤 제작 과정이 있었는지 한번 들어보실래요?

1

표지 디자인에는 기술이나 교육, 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일러스트들을 첨부하였습니다.

청소년들의 활동을 담은 내용이어서 무엇보다 밝은 색의 컬러들을 선정하여 일러스트에 사용하였고,

표지에서부터 톡톡 튀고 밝은 느낌을 주고자 하였답니다.

수기집 제작의 후가공 과정엔 표지에 무광코팅을 적용하여 책자의 퀄리티를 한층 더 높였지요.

유광코팅과는 달리 무광코팅은 광이 나지는 않지만, 책을 무게있고 고급스럽게 보이게 하는 장점이 있답니다~

이것 말고도 책 표지를 보호하고 잉크의 변색 방지와 더불어 종이가 잘 찢어지지 않게 하는 효과도 포함됩니다.

5

책의 초반부에 위치한 10년의 발자취를 담은 페이지는 큰 숫자 안에 사진 자료들을 넣었습니다.

10년이라는 긴 시간속에 걸친 여러 경험들을 한 번에 보여주고자 하였고 각각의 챕터별 메인 컬러를 다르게 하여

챕터별로 한눈에 구분이 가게 수기집 디자인을 하였어요.  많은 텍스트 때문에  자칫 심심하게 보일 수 있어

최대한 과하지 않으면서도 지루하지 않은 디자인을 넣고자 하였습니다.

이런 사소한 부분들을 체크하며 발간을 위해 차근차근 한 걸음씩 나아갑니다.

6

10년간의 다양한 역사를 정리한 페이지는 깔끔한 인포그래픽을 사용하여 연도별, 날짜별 기록들을 보기 쉽게 정리하였고

연도의 변화에 따라 조금씩 컬러 변화를 주어서 시간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디자인 작업을 하였지요.

날짜 부분의 텍스트는 약간 더 굵게 적용한 다음, 컬러를 넣어 텍스트의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아기자기한 일러스트를 더해서 여백 부분에 디자인적인 힘을 더 실어 주었습니다.

7

학생들의 수기가 적혀진 페이지들은 사진과 함께 관련 활동 사진들을 다수 첨부하였어요.

글이 많이 담겨있기 때문에 텍스트 배치에 조금 더 신경을 써서 가독성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포인트였지요!

책을 보는 사람들이 불편하지 않고 편하게 읽을 수 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니까요.

이렇게 해서 최종적으로 수기집 제작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번 제작물의 사양은 “180×220  120p”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