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포스터 제작, 디자인 과정 어떻게 진행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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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 포스터 제작, 디자인 과정 어떻게 진행되나요?

Size:.420 X 594
Designer. 영수
Director. 영수
Editor.  영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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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금요일이라니, 시간이 정말 빠른 것 같아요.

아무 약속이 없더라도 출근할 때부터 들뜨는 것 같아요, 금요일은.

그래서 오늘은 짧고 굵게 안내 포스터 제작 중 디자인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말씀드리고 끝내겠습니다.

바로 가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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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는 아시다시피 단면 인쇄물입니다. 따라서 내용이 굉장히 함축적으로 들어갑니다.

디자인 작업도 내용에 따라 간결하고 핵심적인 부분들을 포인트 삼아 진행하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작업이 쉽지 않은 제작물 중에 하나입니다.

 

문학 작품에서도 시가 가장 쓰기 어렵다고 해요. 문단에서는 그런 말도 있다고 하죠.

시인을 도전하다가 안 된 사람이 소설가가 된다고.. 물론 문학은 취향에 따라

갈리기 때문에 어느 게 더 우월하다고 말할 수 없는 영역이지만요.

아무튼 그만큼 어떤 것을 함축적으로 담아내는 작업은 분야 막론하고 쉽지 않은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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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작업 또한 그렇습니다. 보통 포스터 제작 같은 경우

화려하게 디자인이 들어가기보다는 필요한 정보만을 포인트 잡아 살리는 것에 집중합니다.

해당 인쇄물에서 말하고자 하는 정보가 쉽게 전달되기 위함인데요.

 

그리고 모든 제작물이 그렇지만 한 개의 시안으로 제작 스타트부터

디자인, 최종 완성까지 가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시안을 만들어 피드백을 받고

서로 다른 안의 포인트들이 한 가지 시안에 담기기도 합니다.

해당 품목은 특히나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단면 안에 클라이언트 분의

니즈와 타겟층에게 어필되기 위한 포인트도 같이 녹아들어야 하는데요.

그래서 처음 기획 단계에서 밑그림을 잘 그리는 것이 중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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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도 서론 본론 결론의 뼈대를 갖추는 것처럼

안내 포스터 디자인도 같은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전체적으로 어떤 디자인 컨셉을 잡을 것인지,

어떤 컬러를 활용할 것인지 등등이 있는데요.

해당 제작물은 A 안, B 안, C 안, Alt 안 총 4가지 시안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가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만들어졌어요.

어떻게 살리는지에 대한 방식만 다를 뿐인데요.

 

A 안의 경우에는 중앙을 기준으로 구역 별로 일러스트와 정보를 함께 배치했습니다.

전체적인 비주얼 컬러를 투톤으로 연출한 것이 포인트였죠.

B 안의 경우 전달하려고 하는 정보를 일러스트와 함께

건물 속 상황 연출로 컨셉을 잡아 디자인 되었습니다.

인쇄물을 보면서 재미까지 노린 방향성이었죠.

 

C 안 포스터는 정보에 집중했습니다. 일러스트를 중앙으로 빼고 아이콘을 차용해 정보를 나열, 배치했습니다.

Alt 안은 해당 재단의 알바펫이 큼직하게 배치됨으로써 어디에서 만든 것인지 각인 될 수 있도록 하였고요.

 

최종 시안은 어떤 게 채택됐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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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안 포스터 디자인이 최종안으로 선택이 됐습니다.

아무래도 일러스트와 정보를 적절하게 배치한 것이 요인인 것 같아요.

A 안으로 정해지고나서도 변경점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개의 시안 중 하나의 안이 채택되더라도 그 안의 포인트들이

온전하게 최종 완성까지 쭉 가는 경우는 많지 않아요.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수정을 통해 더 나은 방향을 찾아가는 거죠.

 

최종 시안까지 디자인 과정 중의 변경점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가독성을 살리기 위한 구역별 일러스트와 정보 배치는 그대로 살렸고요.

눈이 편안한 색깔로 차용했던 그린 컨셉 컬러는 시원함을 주는 블루 색깔로 변했습니다.

그리고 그린 컬러 위주로만 채워지다 보니 심심한 느낌이 다소 있었죠.

처음 시안에 비해 최종 시안에서 다양한 색감이 활용된 것은 그 때문입니다.

가독성을 살리기 위한 방편으로 정보 텍스트의 컬러는 블루로 통일했죠.

 

처음 시안과 최종 버전의 포스터 제작 과정의 변화가 눈에 들어오시나요?

여러분은 어떤 것이 좋다고 느껴지시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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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제작물의 사이즈는 420*594mm입니다. 용지는 스노우 150g이 사용됐고요.

서두에 포스터 디자인은 단면에 함축적으로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점이 있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그래도 이번 작업은 클라이언트 분의 명확한 니즈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가 뚜렷했기 때문에 빠르게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안내 포스터 제작 과정이 유익하셨기를 바랄게요.

그러면 더 유익하고 생생함이 담겨있는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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