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단 리플렛 사이즈, 펼침면 A4

리플렛/포스터/기타

3단 리플렛 사이즈, 펼침면 A4

Size:. 210X300
Designer. 혜민코기
Director. 영수
Editor.  영수

0

오늘은 자주 접할 수 있는 인쇄물 중 하나인 3단 리플렛 사이즈에 대한 내용을 한번 다뤄보고자 합니다.

인쇄 제작물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며, 생각보다 중요한 요소는 바로 크기, 판형입니다.

편집디자인 제작 업체이자, 인쇄소를 직접 운영하고 있는 입장에서

항상 다양한 인쇄 판형에 대한 고민을 계속 하게 되어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게 되는 사이즈가 있다면 바로 모두에게 익숙한 A4 판형입니다.

왜 A5나 A3가 아닌 이러한 크기가 선호하게 되었는지 그 비밀을 한번 알아볼까요?

IMG_6343

사진 속 제작물은 A4크기의 용지가 2번 접혀져서 만들어진 3단 형태의 리플렛입니다.

역사적으로 언제부터 이러한 형태의 인쇄물이 처음 사용되기 시작했는지는 정확하 알려진 바가 없지만,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인쇄 기술의 발전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한 시점에 맞춰 인기가 오른것은

분명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휴대성과 더불어

같은 사이즈 대비 더 많은 양의 정보를 한 장 안에 정리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IMG_6350

한 지역구의 사회 서비스 사업 안내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사진 속 3단 리플렛 사이즈는 왜

펼침 면 A4 크기로 제작 되었을까요? 그 이유인 즉, 해당 판형이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한 크기여서

심리적으로도 친숙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3단 형태로 제작 되었을 때

완전히 접혀진 형태라면 리플렛이 한 손안에 들어오는 알맞는 크기가 된답니다.

IMG_6342

디자인적인 특징을 잠시 살펴보자면… 해당 리플렛 표지의 경우 제목 글씨체에 살짝 윤곽선을 더하여

제목이 배경과 조금 더 분리되며, 돋보여질 수 있는 특징을 더하였습니다.

텍스트 단어 사이사이에 일러스트를 더하여 독특함을 더한 것도 또 하나의 디자인적인 포인트죠.

주제에 맞는 일러스트를 이렇게 더하여 더 설득력 있는 결과물을 완성할 수 있답니다.

1

본문 내용의 경우 표지 제목에서 이어지는 폰트 스타일을 주제별 타이틀에도 적용을 하여

하나의 흐름을 유지시켜 주었습니다. 사이즈에 맞춰서 전체적인 요소들의 크기와 배치를 정했어요.

본문의 주제 특성상 텍스트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최대한 가독성에 신경을 썼답니다.

너무 복잡하지 않게 정리하는 과정에 특별히 신경을 쓴 부분이죠.

컬러의 경우 표지의 주황색 계열과 인접한 컬러를 선정하여 활용했어요.

IMG_6348

오늘 준비한 3단 리플렛 사이즈 어떠셨나요? 꼭 펼침면이 A4 크기가 아니더라도

구성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사이즈를 활용하기도 하니 이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디자인위드에서 제작한 이번 인쇄물의 사양은 210 x 300mm 입니다.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