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공서 리플렛 디자인, 4단 대문접지 제작

리플렛/포스터/기타

관공서 리플렛 디자인, 4단 대문접지 제작

Size:. 400X210
Designer. 혜민코기
Director. 영수
Editor.  영수

5

분리수거를 하면서 ‘이건 어떻게 분리하여 배출해야 하나..’하고 헷갈리신 적 있으신가요?

이번 글에선 재활용품 분리배출 안내를 담은 리플렛 디자인 작업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한 관공서 환경자원센터와 같이 만들게 된 이번 인쇄물에는 센터에 대한 소개와

품목별 분리수거 방법들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내용들을 디자인적으로 제작하였는지 같이 한번 알아볼까요?

7

일반적으로 리플렛 제작은 사용자에게 쉽고 명확한 정보 전달이 목적이기에 , 이번 작업 역시 표지부분은 심플하고도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시안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밝은 베이지 색과 더불어 환경과 어울리는

대표적인 색인 그린 계열의 컬러를 메인 컬러로 선정하여 전체적인 배경 컬러로 디자인을 구성하였어요.

폰트는 직선으로만 제작되어 있어 자유롭고도 열정적인 느낌을 주는 폰트를 메인으로 사용하였답니다.

1

리플렛 표지 디자인에 사용된  폰트의 경우 사이즈를 조금 크게 적용해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같은 레드계열의 컬러지만 색의 톤을 다르게 적용했고,제목과 부제목을 2가지 색으로 나누어 디자인했답니다.

표지의 아랫부분에는 주제에 맞는 일러스트들을 제작해 배치하였어요.

초기 시안에선 폰트에 일러스트를 같이 적용하였지만, 조금더 가독성을 고려하여 리플렛 디자인에

일러스트 대신 제목 자체를 조금 더 강조하는 것으로 결정!

2

이번 리플렛 제작은 관공서에서 보내준 내용 구성을 생각하여 4단 대문접지로 진행하였습니다.

첫 표지를 열면 한쪽에는 자원센터에 대한 소개와 사진자료를 넣었고,

맞은편 페이지에는 센터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배치했지요.

시민들이 리플렛을 처음 접하였을 때, 센터가 전하고자하는 정보가 잘 드러나도록 디자인 하였습니다.

하단에는 표지와 마찬가지로 일러스트들을  넣어 인쇄물의 개성을 한층 더 끌어올렸어요.

4

본문의 경우 각 품목 별로 어떻게 재활용을 해야 하는지 세부 안내사항을 사진자료와 함께 배치하였어요.

레이아웃은 어느정도 여유를 두고 시원시원하게 디자인을 하였고, 폰트의 굵기나 컬러, 배경색을

정보마다 다르게 적용하여 한눈에 구분이 갈 수 있게 리플렛 제작을 했지요.

카테고리별로 컬러를 다르게 배정하여 가독성을 매치한 것이 보이시나요?

일러스트의 컬러도 매치가 되게 신경을 쓴 부분입니다.

6

사진에도 미세하게 컬러를 넣은 윤곽선 처리를 하여 배경과 좀 더 분리되어 보이고,

돋보일 수 있는 레이아웃을 만들었습니다. 리플렛에 대한 목적과 구성에 맞게

알맞은 접지방식과 더불어 그에 맞는 디자인을 한다면, 한층 더 명확하고 효과적인 정보 전달이 가능할 겁니다.

이번에 준비한 리플렛 디자인 어떠셨나요? 이번 제작물의 사양은 (400*210mm)입니다.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