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소식지 발간, 디자인 속 담겨진 이야기들.

관공서 / 기관

공공기관 소식지 발간, 디자인 속 담겨진 이야기들

Size:. 220X250
Designer. 혜민코기
Director. 영수
Editor.  영수

5

삶을 살아가면서 가족과 관련된 스토리 없이 살아가는 사람이 있을까요?  아마 없지 않을까요?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 가족이라는 연결이 되어 있으니까요. 여러분들은 가족들이랑 자주 소식 주고받으시는 편인가요?

이 질문을 드린 이유는 이번에 소개해 드릴 작업물이 가족과 관련된 소식지 발간 이야기라 그렇습니다.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발행되는 소식지의 경우 다양한 이야기들이 어떠한 주제 안에 담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이번에 이야기를 들려드릴 작업물의 경우 한 지역 가족지원센터와 진행한 작업물입니다.

1

표지의 구성은 소식지가  가진 고유의 정체성을 유지시키며 잔잔한 느낌이 들게 디자인 포인트를 더했지요~

부드러운 톤의 컬러와 여백에도 힘이 실릴 수 있게 적절한 위치에 일러스트를 배치하여 제작을 하였습니다.

컬러가 들어간 구름과 더불어 꽃이 피어있는 언덕을 하단에 배치하였고, 상단에는 여백을 조금 더 두어

타이틀이 돋보이는 효과도 추가하였어요. 제목이 돋보이면서도 너무 여백이 많아 비어있는 느낌은 들지 않게

균형을 유지시키는 작업이 무엇보다 빠트리지 않아야 할 포인트죠~!

3

원고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이어온 소식지 발간의 결을 유지하는 레이아웃 구성을 하였고, 가족과 관련된 소식지이니

최대한 따뜻한 느낌을 전달해 주고자 시각적으로도 부드러운 레이아웃 구성을 많이 고민하였어요.

각 텍스트가 담긴 사각형 영역의 모서리마다 조금 날카롭지 않게, 살짝 접혀진 듯이 다듬은 것도 그 이유지요!

다양한 소식들을 담은 시각자료들과 이야기들을 배치하는 것도 시각적으로 편안해 보이게 배치를 하였습니다.

특히 사진 자료들이 많아 주제별, 텍스트들의 숫자에 따라 적절한 레이아웃 구성을 적용하였습니다.

4

폰트의 경우 담고  있는 내용과 어울리는 명조 계열의 깔끔한 서체를 사용하였어요~

가독성을 높이며 여러 내용들을 편하게 읽을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 하나 이번 소식지의 특징은 가족과 관련된 따뜻하고 감각적인 다양한 일러스트들을 책자 곳곳에 더하였다는 점입니다.

가족들의 일상적인 모습이나 야외활동 등,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가족들의 다양한 모습들을 선정하여

책 안에 어울릴수 있게 배치하였어요~

주제와 어울리며, 잔잔한 글의 내용과 일러스트가 만나 더 따뜻한 소식지를 만들어 냈습니다.

이렇게 표지부터 내지까지 주제를 관통하여 하나가 되는 디자인을 만들어 소식지 발간을 위한 디자인 밸런스를 맞춥니다.

2

연속적으로 발행이 되어오던 인쇄물이다 보니 기존에 이어진 책자와 통일성을 주기 위하여

기존 책자 사이즈였던 판형으로 맞춰 제작을 하였습니다.

이번 작업물은 매년 1회 발행되는 소식지로, 작업을 하며 따뜻한 이야기들을 많이 만나 볼 수 있어서

가족이라는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해보게 된 시간이었던 거 같아요.

여러분들도 오늘 하루 가족을 한번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건 어떠세요?

일상 생활속에서 종종 접하게 되는 소식지가 어떻게 디자인 되는지 이제 좀 감이 오시나요?

이번 제작물의 사양은 “220*250mm” 입니다.

Share your thoughts